하고싶은 것? 해야하는 것? 직장인 자기개발 선택가이드
제가 일하는 회사에서는 퇴근시간이 일정하지 않아서 퇴근 후에 내가 공부할 시간을 만드는게 너무 중요했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는 보통 10시까지 출근해서 7시에 퇴근하는데 유연근무제라서 일찍 출근하면 일찍 퇴근해도 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7시에 퇴근을 하니 신입사원이었던 저는 일찍와도 7시에 퇴근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찍 퇴근하면 7시, 야근하면 8-9시에 퇴근을 합니다. 그래서 퇴근하고 집에와서 밥을먹거나 개인정비를 하고 공부를 하려고 책상에 딱 앉으면 10시가 됩니다. 이 시간은 매우 소중하며,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하루하루가 달라집니다.
퇴근 후 오후 10시가 되면 잠깐 드라마를 보거나, 유튜브, 숏츠, 인스타 릴스 몇개만 보면 12시가 됩니다. 정말 눈 깜짝할 새에 시간이 지나간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산적이지 못한 활동을 제거하고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방법과 내 경험에 빗대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일찍 퇴근을 하든, 늦게 퇴근을 하든 책상 앞에 앉았을 때 우선 내가 무엇을 해야할 지 알아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목표지점이 없는 비행기를 본 적이 있으십니까? 무엇이든 목표지점이 있어야 나아갈 수 있고 더 빨리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하는 것 구분하기
해야하는 것과 하고싶은 것을 잘 구분해야 합니다. 각자에게는 시급한 일이 있고,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그게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합니다.. 결혼을 해야하는 상황, 돈을 많이 모아서 돈을 불려나가야하는 상황, 커리어의 성장을 위해 공부해야하는 상황, 추가적인 수입을 위해 사업을 준비해야하는 상황 등 단순히 하고싶은 것보다 지금 자신에게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게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앞서말한 내용처럼 경제적으로의 학습이 아니라 건강이 나빠 운동을 해야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마음의 안정을 위해 음악을 해야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자기 스스로 돌아보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목표를 찾는 것도 자기계발
저같은 경우엔 지금까지 모아둔 돈으로 부동산 소액투자를 통해 자산을 불려보고 싶어서 부동산 강의를 들었습니다. 물론 이 것 또한 한번에 결정한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퇴근 후 시간과 주말에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에 대해 고민을 하고 수십권의 책을 읽고 자료를 찾아보면서 시야를 넓혀나갔습니다. 그렇게 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게 무엇인지 블로그에 글도 쓰면서 나의 목표를 찾아나갔습니다. 그 이후로는 그 목표를 향해 취업 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목표를 찾고 나에게 필요한 것, 나에게 맞는 공부가 무엇인지 찾아야합니다. 이걸 찾는 과정이 아깝다고 생각하지말고 부지런히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에는 무료강의도 많고, 유튜브에서 배울 수 있는 것도 많습니다. 물론 무료강의에는 한계가 있지만, 나에게 필요한 공부는 무엇인지 찾는 시간에 과감하게 투자하길 권장드립니다.
삶의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이 글을 읽으러 온 사람들은 적어도 남는 시간에 성장을 위해 시간을 쓰고 싶어서 들어온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근무시간 외에는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꼭 노력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목표를 찾는 것도 자신을 알아가는 자기계발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