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집착증세, 자기개발이 주는 스트레스 3가지
공부하기로 선택한 건 내 자신인데
왜 힘들어하고 있는걸까?
다들 한 번씩은 자기개발을 통해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합니다. 하지만 계획한대로는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되길 바라면서 시작한 자기개발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가져다주고, 몸과 마음을 지치게 합니다.
저도 신입사원으로 들어오자마자 퇴근 후 공부를 시작하며, 다양하게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매번 개인공부과 업무의 균형을 맞추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해 제 경험을 통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고 다양하게 배운다.
저의 자기개발 관심분야는 재테크입니다. 그래서 관련된 책도 많이 읽고 여러가지 분야를 많이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시야를 넓히기 위해 다양하게 공부하는 것은 너무 좋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를 서둘러 정하지 않으면 점점 더 힘들어질겁니다.
재테크 분야에는 부동산, 주식, 코인, 부업, 창업, 유튜브, SNS사업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처음에는 다 할 수 있을 줄 알고 부동산, 유튜브, 창업강의를 동시에 들었던 적도 있었습니다.이 외에도 많습니다. 독서모임, 습관모임, 헬스장, 음악 등 취미와 자기개발을 한 번에 하려고 했었죠.
직장을 다니는 저에게는 시간이 한정되어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 중에서 하나만 해도 제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이렇게 다양하게 배우다보면 이도저도 아니게 되어 시간은 시간대로 썼는데,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다양하게 배우며 시야를 넓히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그 기간이 너무 오래 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칫하면 자기개발에 손을 떼버릴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목표와 기약없는 일정
어떤 일이든 처음에는 불타는 열정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다보니 모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오래할 수 있는 방법보다는 빠른 성과를 내려고 앞만보고 몰두하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생각보다 보통의 인간들과 우리들은 집중력이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의지도 약하구요. 내 자신이 얼마나 집중할 수 있는지 의지를 통제할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바라봐야합니다.
저는 열정이 너무나 가득했어서 주말이면 새벽에 일어나 지방으로 임장을 가고, 퇴근을 하면 강의를 듣고 지역을 조사하고 공부하면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습니다. 그게 본업에 지장이 가게되면서 투자공부도 본업도 둘다 애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현상이 왜 일어나는 걸까요? 무리한 목표를 정하고 기간을 정확히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조급한 마음도 그렇습니다.
목표를 너무 크게 잡았기 때문에, 그만큼 이루지 못했다는 것에 속상한 마음이 들고 언제까지 하겠다는 세부적인 마감일을 지정하지 않았기에 매일매일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자신을 보게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 스스로를 잘 이해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현실적인 목표설정과 마감일을 확실하게 지정해야합니다.
요즘 많은 플랫폼에서 목표는 무조건 크게 잡고, 매 순간 집중하고 활활 타오르는 불꽃처럼 살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상황이나 환경이 다를 수 있겠지만 자기개발은 오래동안 지속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 몸과 마음이 다치지 않게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합시다.
3. 앉아있는 시간과 실제로 공부한 시간을 착각한다.
오늘 5시간동안 공부했네?
앉아있었던 시간이 5시간이었는지, 실제로 공부한 시간이 5시간이었는지 본인이 잘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랫동안 앉아있었음에도 결과물이 나타나지 않으면 '아.. 이 시간에 영화나 한 편 볼걸'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적어도 자기개발을 하기로 했다면 집중해서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위해서 그래야만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끝없이 고통받고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저도 엉덩이만 오래 붙이고 앉아있으면 성공하고 잘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학창시절 때를 떠올려보세요. 많은 학생들이 같은 시간동안 앉아있어도 다들 성적이 다르지 않았습니까?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께서도 내가 지금 앉은 자리에서 얼마나 집중하고 있었는지 떠올려보세요.
댓글